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

오랜시간 동안 존재하고 있는 질병 중 하나인 모기를 매개체로 하는 질환인 뎅기열이란?

반응형

1. 뎅기열이란?

뎅기열이란 역사적으로도 오랜 시간 동안 존재해 왔으며 중국의 진나라 시대 부터 올라가는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모기를 매개로 하는 질환으로 오랫동안 전 세계적으로 심각한 보건에 대해 문제가 이어져 왔습니다. 뎅기 바이러스는 감염된 이집트 또는 중동의 흰줄숲모기에 물려 사람에게 전염됩니다. 뎅기열은 전세계 열대 및 아열대 지역, 지방에서 나타나며, 열의 증상은 경증에서 중증까지 많으며 고열, 두통, 관절 및 근육통, 발진, 출혈성 증상을 보입니다. 어느 환자는 심한 뼈와 관절 통증을 경험하기도 하여 골절열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보통 일주일 정도 지속되지만 치료 기간은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모기

 

2. 뎅기열의 발생 및 확산의 요인?

오랜 기간에 걸쳐 뎅기열은 빠르게 번지며 뎅기출혈열 및 뎅기쇼크증후군과 같은 심각한 형태의 질병 증가로 공중 보건의 주요 관심사가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중증 뎅기열은 내부 출혈, 장기 손상, 쇼크 등 생명을 위협하는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뎅기열의 확산에는 다양한 요인이 있습니다. 주된 요인은 도시 지역에서 번성하고 버려진 타이어, 화분 등 고인 물에서 번식하는 흰줄숲모기의 존재입니다. 급속한 도시화와 인구 증가, 비위생적인 위생, 비효율적인 모기 퇴치 등이 뎅기열 바이러스 전파 증가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3. 뎅기열 치료에 좋은 방법?

뎅기열에 정확한 치료법은 없지만 증상을 완화하고 더 증상이 나빠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다양한 요법으로 관리합니다. 빠른 상황에 대처하는 사람이 심각한 합병증과 사망 위험을 줄일 수 있으므로 조기 진단과 신속한 치료가 중요합니다. 뎅기열 퇴치를 위한 방법은 서식지 제거, 살충제 사용 등 예방 조치 홍보를 인센티브 시행과 같은 매개체 통제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백신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가 한창 진행 중이며 다른 국가에서는 뎅기열로 인한 질병 부담을 줄이기 위해 백신 접종 프로그램을 도입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뎅기열은 계속 공중 보건에 심각하게 번지고 도전하고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는 1년마다 3억 9천만 명이 뎅기열 바이러스에 감염되고 있으며, 증상이 심각한 중증 뎅기열 환자는 약 5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공중 보건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고 피해 국가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예방하고 통제해야 하며 모든 나라의 노력이 중요하고 절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