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

신종 바이러스로 혈소판에서 생겨 발생하는 심각한 감염병인 중증열성혈소판검소증후군이란?

반응형

1. 중증열성혈소판검소증후군이란?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은 신종 바이러스로 발생하는 혈소판에서 발생하는 심각한 감염병입니다. SFTS는 중국의 농촌 지역 근처에서 처음 발견되었으며 차츰 여러 국가에서 점점 보고되고 있습니다. SFTS 바이러스의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대부분 진드기에 물리거나 또는 소나 돼지 같은 가축이나 야생에서 살고 있는 설치류와 같은 감염된 동물의 혈액을 통해 접촉하여 사람에게 까지 전염되는 감염병입니다.

 

참진드기

 

2. 중증열성혈소판검소증후군의 원인과 증상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은 작은 참진드기과에 있는 SFTS 바이러스에 의해 발견됩니다. 주로 전파 경로에는 참진드기 종에 물리는 것이며 사람 간 전파는 보고된 적은 있으나 매우 극히 드문 경우입니다. SFTS의 증상으로는 고열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심한 피로와 신경 쇠약과 위장 장애(구토, 설사) 근육이 통증 및 관절통, 림프절 비대, 혈소판 수 감소, 백혈구 감소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간의 기능 장애와 호흡의 곤란, 중추신경계 침범을 포함한 다발성 장기 부전으로 심각한 증상이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감염내과 예약바로가기]

 

 

3. 중증열성혈소판검소증후군의 진단 및 치료와 예방법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의 신속하고 효과적인 진단이 중요한데 의사는 다양한 검사를 통하여 판단을 하는데 중합효소연쇄반응검사를 통해 혈액에서 또는 조직 샘플 등에서 유전 물질의 존재 여부를 확인 감염병의 진위여부를 확인 합니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치료 방법으로는 현시점으로는 확실히 치료해 줄 항바이러스 치료제는 없습니다. 현재의 치료 방법으로는 주로 증상을 완화시키고 합병증에 대해 관리하는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정확한 체크와 환자상태의 알맞은 관리를 하기 위해 입원치료를 하도록 합니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에 대한 치료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수분과 전해질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수액 보충을 하고 중증 혈소판 감소증을 관리하기 위한 혈소판 수혈을 하도록 합니다. 발열, 통증, 메스꺼움을 완화시키기 위해 약을 함께 복용하도록 합니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예방으로는 될 수 있으면 진드기 및 감염된 동물에 최대한 접촉을 최소한으로 줄이도록 하며 옷이 긴소매 착용, 해충 기피제를 사용하여 개인에 대한 방역 조치를 실현하게 되면 진드기에 물릴 위험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은 개인의 생명을 위협하고 있는 매우 심각한 질병입니다. 빠른 발견과 알맞은 의료진의 치료를 받도록 하여 환자의 통증을 크게 개선하도록 하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알맞은 예방에 대해 숙지하고 생활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