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

특정한 물질에 과민 반응하는 알레르기 아나필락시스(Anaphylactic shock)증상 알아보기

반응형

1. 아나필락시스의 원인과 정의

아나필락시스(Anaphylactic shock)는 특정한 물질에 대해 몸에 대해서 과민 반응을 나타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정한 물질을 최소한으로도 접촉하더라도 온몸에 증상이 나타나는 심각한 알레르기 증상입니다. 알레르기에 노출된 후 발생하는 심한 전신적인 알레르기 반응이며 두드러기와 호흡곤란, 소화기의 증상은 물론 저혈압과 의식불명이나 쇼크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드물게는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심각한 알레르기성 질환입니다.
아나필락시스의 원인은 어떠한 알레르기성 물질에 과한 반응을 하는 사람이 그 물질에 접촉을 하게 되면 발생합니다. 주로 페니실린 계열 쪽의 항생제, 백신, 달걀, 땅콩, 해산물, 과일을 포함한 음식에 의해 발생이 되거나 벌에 쏘이거나 벌레에 물렸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물질에 접촉한 후부터는 거의 1시간 안에 기침과 흉통 입과 손발 저림, 빈맥, 소양증을 동반한 발진과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다음 증상으로 호흡 곤란, 저혈압과 의식 소실 등이 나타나 사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나필락스

 

2. 아나필락스의 치료 방법

아나필락시스가 발생했을 때 제일 먼저 가장 중요한 치료 방법은 에피네프린(천식, 두드러기 등 심한 알레르기반응 및 심한 저혈압이 왔을 때 치료하는 응급처치제)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휴대용 에피네프린을 소유하고 있으면 먼저 허벅지에 스스로 주사한 뒤 바로 병원으로 가도록 합니다. 증상 완화를 위해는 에피네프린 외에도 항히스타민제와 스테로이드, 혈압 상승제를 투여하기도 합니다. 아나필락시스는 바로 치료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바로 치료하면 다른 부작용 없이 완쾌될 수 있지만, 치료가 늦어지게 되면 의식을 잃거나 사망하는 등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아나필락시스의 다른 치료법으로는 항히스타민제,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산소치료 등이 있으며 의사는 미래반응에 대비하여 에피네프린 자동 주입기를 항상 구비할 것을 권장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약물들은 아나필락시스가 발생한 후 증상을 완화하는 데 사용되지만, 예방적 차원으로는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아나필락시스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알려진 알레르기성 물질을 피하는 것입니다.
 

[알레르기]
 

아주대병원
<예약하기>
서울대병원
<예약하기>
경희대병원
<예약하기>
한양대구리병원
<예약하기>
가톨릭대성빈센트병원
<예약하기>
연세대세브란스병원
<예약하기>

 

3. 아나필락스의 실생활의 예방법

아나필락시스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물질을 피하는 것입니다. 특정한 약물이나 기타 물질에 알레르기가 있음 표시하기 위해 의료 목걸이 또는 팔찌를 착용하도록 합니다. 언제든지 치료하고 구할 수 있는 처방약이 담긴 응급 키트를 보관하도록 합니다. 모든 의사나 약사에게 약물 반응에 대해 알려주도록 하며 쏘는 벌레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실생활에 주의를 하도록 합니다. 평소에도 긴팔 셔츠와 바지를 입도록 하며 잔디밭 위에서는 신발을 신도록 합니다. 향수 또는 향이 나는 로션을 가급적 사용하지 않도록 하며 쏘는 벌레 근처에서는 침착함을 유지하며 천천히 멀리 이동하고 곤충을 자극하지 않도록 합니다.
식품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을 경우 모든 식품의 라벨을 주의 깊게 읽고 외식할 때 요리의 알레르기 성분이 있는 어떤 재료가 들어 있는지 물어보도록 하며 알레르기가 있는 소량의 음식이라도 심각한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